살다 보면 직장이든 특정 기관이든 문제에 휘말릴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럴 때 적절한 대처가 결과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. 가끔은 문제를 감추려는 사람들이 있는데, 이는 결과적으로 인성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오해가 생기기도 쉽고요. 따라서 경위서를 어떻게 작성하고 어떤 태도를 보였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. 오늘은 경위서 작성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경위서 작성 전 주의 사항
1. 첨부 파일 양식 이용하기
어떤 회사나 기관들은 별도의 사용 양식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.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첨부파일을 활용하셔도 됩니다. 경위서는 사건에 대한 내용이 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양식에 맞춰 작성해야 할 필요성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. 그래서 빈 용지에 손으로 직접 쓰기도 합니다.
2. 필수 항목:
가끔은 당사자를 모르는 사람들도 보고서를 확인하거나 추후에 해당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경위서를 작성하기 전에 자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사원번호가 없는 회사도 있으니 필요에 따라 항목을 수정하여 작성하면 됩니다. 또한, '허위 사실 없음'에 대한 문구도 꼭 포함시켜야 합니다.
경위서 작성요령
1. 순서와 명확성:
경위서는 사건의 순서와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문서입니다. 읽는 사람이 오해 없이 사건의 경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간의 순서에 맞춰 일목요연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뉴스 기사를 작성할 때처럼 육하원칙에 따라 쓰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.
2. 다른 관점으로 작성:
동일한 사건이라도 입장에 따라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. 경위서는 제삼자의 시각에서 작성되어야 합니다. 이는 반성문이 아닌 사태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기 때문입니다. 따라서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사실만을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.
이전에 경위서 작성요령을 설명하고 양식을 첨부해 드렸습니다. 직장 내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약간의 반성을 보이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. 물론 이는 상황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황을 파악한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