매달 원하는 금액을 내면서 궁금증이 쌓이는 국민연금, 언제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?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국민연금이 고갈될 우려가 커지는데, 내 국민연금은 언제부터 받을 수 있고, 얼마를 받게 될지 예상 수령액은 어느 정도일까요? 이 글에서 명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.
국민연금이란?
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 전체에게 의무적으로 가입하여 노후 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보장제도로, 노후에 연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합니다. 이는 노후준비를 소홀히 하여 노후빈곤층이 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국가에서 마련한 체계적인 장치입니다.
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
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1. 인증없이 간단하게 모의 계산을 통해 예상 수령액 확인
아래의 링크를 통해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예상 연금 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.
해당 링크에서 기본 정보와 소득 정보를 입력하면 예상 연금 수령액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추가로 출산, 군 복무 등의 크레딧이 있다면 해당 정보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1980년생이 2005년 최초 가입하고 월 소득이 300만 원이며, 예상 소득 상승률을 3%로 입력한 경우를 가정해보겠습니다. 결과를 확인하면 65세부터 월 130만 원을 받게 되는 것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때 소득 정보는 실제 수령한 금액을 구간별로 입력하면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2.본인인증 후 내 예상연금액 조회하기
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는 또 다른 방법은 본인인증을 완료한 후 내 예상 연금액을 즉시 조회하는 것입니다. 인증절차가 완료되면 모의 계산 시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간단하고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.
아래의 링크를 통해 본인인증 후 예상 연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인증이 완료되면 하단의 '예상연금액 보기'를 클릭하여 즉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조회 결과를 확인하면 언제부터 매월 얼마씩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현재 시점의 현금가치로 조회되며, 미래 연금 수령 시점의 금액으로도 환산해 볼 수 있습니다.
국민연금 수령나이
고령화 추세에 따라 각 출생년도에 따라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나이가 다르게 조정되고 있습니다.
- 1953~1956년생: 61세부터 국민연금 수령 가능
- 1957~1960년생: 62세부터 국민연금 수령 가능
- 1961~1964년생: 63세부터 국민연금 수령 가능
- 1965~1968년생: 64세부터 국민연금 수령 가능
- 1969년생 이후 출생자: 65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이에 따라 각 연령 그룹은 정해진 연령에서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.
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